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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산행 사진첩/일반 사진첩

우울한 마음을 위로받기에 더없이 좋은 산정호수..

 

매일 아침 세면을 하면서 거의 반사적으로 거울속의 내 모습을 쳐다보게 된다. 어떤 날은 거울에 비친 내 얼굴이

"아직은 쓸만하구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는가 하면, 어떤 날은 옛사람의 얼굴인듯 아주 낯설게 보일 때가

있다. 거울에 그런 마력이 있나 하고 다시 들여다 봤을 때, 문득 그동안 세월의 무게에 찌들어 볼품사납게 변한

얼굴임을 확인하고 씁쓸한 미소를 짓곤 한다.

 

세월은 어쩔 수 없다. 사람이 만든 벽시계는 때로는 고장이  나기도 하지만 세월이라는 시계는 고장 나는 법이

없다. 참으로 많이도 달려 온 세월이다. 많은 세월을 달려오면서 무수한 사람들을 만났다. 그때 그 사람들...

지금쯤 어디서 무엇이 되어 어떻게 살고 있을까? 세월은 흙과 바람에 녹아들어 말이 없다. 오늘 우리는 또 몇

백년 후에 어디서 무엇이 되어 있을까?

 

 막막했다. 아득했다. 그리고 울적했다. 이런 날일 수록 오늘 내게 준 건강과 기량을 부질 없는 일에 탕진하지

말고 좀 더 착하게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절절했다. 이 보잘 것없는 내 얼굴이 구름속에서 환히 그 모습을 드러

달처럼 조금이나마 이 세상을 밝게 비춰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기 위해서는 더욱 건강해야 한다.

몸 못지않게 마음도 건강해야 한다.

 

모처럼 아이들과 함께 산정호수에 왔다. 속세에서 찌든 몸과 마음을 정화시키고 위로받기 위해 산 속의 맑은

호수에 온 것이다. 내일부터는 적어도 며칠동안은 세수를 할때 거울을 보면 내 얼굴이 그 무엇으로 물들어 있음을

있을 것이다. 그것은 아마도 산정호수를 감쌌던 노을 같기도 할테고, 그곳을 적시던 아침 태양같기도 할

것이다. 어쨌든 그것은 세수를 하고나서도 한참 동안은 붉게 상기돼 있을 것임이 틀림없다.

 

오늘 산정호수를 통해서

"사람들 사는 향내를 맡기엔 재래시장이 좋고, 조금이라도 우울한 마음을 위로받기엔 바람부는 날이 좋고 세상

의 풍경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기 위해선 나들이가 좋다."는 말을 새삼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오늘은 주말 산행 대신, 청소년들의 캠핑체험에 다소나마 도움을 주기 위하여 포천에 왔다.▼

 

 

 

캠핑 체험을 마치고 귀가하기 전에 인근에 위치한 산정호수에 왔다. 산정호수는 명성산 자락에 있다.

명성산은 슬픈 사연이 있는 산이다. 명성산은 궁예의 울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울음산이다.▼

 

 

 

호숫가를 거닐었다. 빨간 단풍 앞에서 발길을 멈춰섰다. 한장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기 위해 그들은 모진

아픔을 겪었을 것이다.  단풍은 이 세상에서 가장 장엄하고 가장 슬픈 풍경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들은 이제

떠나야만 한다.

 

한햇동안 나무에 매달려 있던 단풍들이 나무를 떠나는 것은 더 많은 단풍잎들이 나무에 매달리게 하기 위해

서이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일단 삶이 다하면 미련없이 선뜻 버리고 떠나야 한다. 저 단풍잎들이 저절로 가

지에서 떨어져나가듯이 그래야 그 자리에 새 순이 난다.▼

 

 

한 줄기 바람이 불어왔다. 산정호숫가에 코끝을 간지럽히는 바람이 불어왔다. 노란색 단풍잎이 흐느끼듯 흔들렸고,

공허한 내 마음도 갈피를 못잡고 흔들렸다. 자연의 아름다움 때문이었겠지만 왠지 슬퍼졌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이치를 안다는 것은 자신이 스스로 자연의 일부임을 안다는 뜻이다. 그런데도 우리 인간들만은 자연의 일부이면서도

자연을 얕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우습게도 스스로를 경멸하는 꼴이다. ▼

 

 

산정호수의 맑은 물을 바라보니 문득 술 생각이 난다. 나는 술을 좋아한다. 내가 술을 마시는 건 순전히

사람이 좋아서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사람보다 더 믿을 수 있는 건 술이라는 생각이 든다. 술은 착하며

솔직하다. 술은 인간보다 더 인간적이다. 그리고 술은 혼자서도 얼마든지 마실 수 있다.

 

그러나 술은 좋아하는 사람이랑 같이 하지 않으면 그냥 물일 뿐이다. 그저 수돗물에 지나지 않는다. 훗날

나는 산정호수의 오늘을 짜릿한 소주맛으로 기억코자 한다. 목을 따라 내려가던 화학주의 그 쓰라린 냄새

로 말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시대에나 정치적 욕망이 강한 사람들은 권력을 인간이 가져야 가장

값진 것으로 여겨왔다. 왕건은 어땠을까?  불의를 치는 것은 반역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의연히

역의 대열에 참여했다고 하는데 과연 그럴까?

 

역사는 분명 냉정하면서도 이성적으로 고찰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당위성과는 달리 역사는 엄연

히 최종 승자의 전유물이 돼버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이런 빌미를 제공한 궁예에

게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